내시경클리닉

소화성궤양   

소화성궤양

규칙적인 식사, 금연, 금주 등이 유효한 예방법입니다


상부 위장관의 궤양에 의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 주로 발생되는 부위는 십이지장과 위장으로, 보통 이 둘을 합해서 소화성궤양으로 총칭합니다.




Q

소화성궤양의 원인은 무엇인가?

A

위산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거나 위산에 대한 위장 점막의 방어력이 약해지게 되는 것이 원인으로 스트레스, 술, 담배, 아스피린과 같은 진통소염제, 스테로이드, 자극적인 음식, 영양결핍,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감염 등이 원인으로 이중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은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발견됩니다.

Q

소화성궤양의 증상은?

A

소화성궤양 환자는 일반적으로 소화불량, 오심, 구토, 식욕부진과 상부 복통 등을 호소하나 통증이 없는 환자도 있습니다. 음식물의 섭취시 위궤양 환자는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지만 새벽 공복시에 통증이 나타나는 십이지장궤양 환자에게는 통증을 줄이는 상반된 증상이 나타납니다. 간혹 궤양에서 출혈이 유발되어 장관을 통해 내려가면서 소화되어 검은색이나 암적색, 소위 흑변이라고 불리우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소화성궤양의 합병증

위궤양시 위출혈, 위천공, 위유문부의 폐쇄, 위암, 십이지장 천공, 난치성 중증궤양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소화성궤양의 진단

일반적인 임상 증상으로 통해 추청 진단하며 내시경에 의한 검경으로 확진이 이루어집니다. Helicobacter pylori의 항체 검사를 하여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감염여부를 진단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소화성궤양의 치료

  • 통증 경감, 빠른 궤양 치유, 재발 방지, 합병증 방지 등을 목적으로 항궤양제, 궤양 유발요인 감소와 회피 등이있다. 위장점막의 방어 기능을 저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위산 분비 억제제와 소화기벽 보호제 등을 사용합니다.
  • 십이지장궤양의 치료는 위내 산도를 낮게 유지하는 것과 야간 산분비 억제를 하는 것이며 위궤양 치료는 낮은 산도나 야간 산분비 억제와 크게 관련되지 않고 점액의 저항성이 중요합니다.
  • 대개의 경우 십이지장궤양보다는 위궤양 치료에 더 많은 시간을 요하게 되는데 이는 상대적으로 십이지장궤양의 경우 더 큰 환부에 질병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