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클리닉

위내시경   

위내시경

내시경 검사는 위암의 조기 진단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위내시경 검사는 가늘고 긴 관으로 된 전자 내시경을 식도로부터 위·십이지장까지 삽입한 다음, 모니터에 비쳐지는 내부의 상태를 직접 관찰하면서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식도나 위 혹은 십이지장에 발생하는 여러 종류의 질환을 진단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내시경 검사는 이상이 발견되는 즉시 조직검사를 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치료방침을 결정하는 데에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진정하 내시경 검사

환자에게 신경안정제를 주사하여 가수면상태로 만든 뒤 내시경검사를 시행하는 것으로 환자의 고통을 없앨 수 있는 것이 최대의 장점입니다. 내시경 검사에 들어가기 전 신경안정제를 정맥주사를 하는데 환자는 수 분 뒤 가벼운 수면 상태로 들어가 검사 도중 의사의 지시를 알아들을 수 있으나 통증 등 불쾌한 자극을 감지하지 못하며, 더구나 검사 종료 후 건망 효과가 있어 자신이 검사받은 사실조차 잊어버리게 돼 불안, 초조 그에 수반되는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Q

수면내시경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A

이 검사를 받는 환자는 신경 안정제 주사를 맞아 가벼운 마취상태에서 5~10분간 내시경 검사를 받고 잠시 휴식을 취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Q

위내시경과 수면내시경의 차이점?

A

위궤양, 위염, 위암 등이 소화기 질환이 염려될 때 위 내시경 검사를 받으면 90% 정도의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검사 과정의 괴로움 때문에 꺼리기 일쑤이므로 이럴 때, 수면 내시경검사는 의식이 몽롱한 상태에서 검사를 받기 때문에 괴로움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안내

  • 검사 전날 저녁 식사는 오후 6시에 가볍게 드시고 자정까지 물은 가능하나 자정 이후부터는 아무것도 드시지 마세요. 위 수술 받으신 분은 검사전날 저녁식사도 드시지 마세요. (식사, 술, 담배, 우유, 물, 약 등)
  • 검사 당일 아침은 금식, 양치질 깨끗이 하시고 루즈는 바르지 마시고 오세요.
  • 검사 후 목에 불편함이 있어도 침을 세게 뱉지 마시고 30분이 지나면 가벼운 식사부터 하셔도 됩니다.
  • 인슐린 주사를 맞는 환자는 당일 아침 주사는 맞지 마시고, 매일 아침 약을 복용하시는 고혈압, 심장질환자는 새벽 5시경 충분한 물과 함께 약을 복용하시고 오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