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

고혈압   

고혈압

혈압이 정상 범위보다 높은 만성 질환


일차성(원발성) 고혈압

고혈압 환자의 약 95%는 원인 미상의 일차성 고혈압입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고혈압의 가족력을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유전적 요인이 관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혈압은 어느 한가지 유전자 이상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유전자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고혈압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원인으로는 비만, 스트레스, 운동부족, 식염의 과잉섭취, 영양불균형, 과다한 육체노동, 정신적인 흥분이나 긴장, 불안 등이 있습니다.


이차성(속발성) 고혈압

고혈압 환자의 약 5~10%는 원인을 찾을 수 있는 이차성(속발성) 고혈압입니다. 이차성 고혈압의 요인으로는 만성 신장질환, 신장동맥 협착증과 같은 신장질환이나 쿠싱증후군, 갈색세포증, 알도스테론증 등과 같은 내분비질환 및 대동맥교착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은 나이에 가족력 없이 발생하는 고혈압, 약물치료에도 반응이 없는 경우 및 전해질 이상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차성 고혈압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차성 고혈압은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완치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임상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고혈압의 정의

혈압은 수축기 혈압(sytolic blood pressure)과 이완기 혈압(diastolic blood pressure)으로 구분하여 나타냅니다. 심장이 수축을 하게 되면 혈관 내 압력은 최고치에 달하게 되며 이때의 압력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심장이 완전이 이완하였을 때 혈압은 최저치가 되며 이때의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 진단 조건

혈압 측정시에는 2회 측정하고 1주 이상의 간격으로 2회 이상 측정하여 평균값을 사용하여 다음의 기준에 따라 진단하게 됩니다. 정상혈압 : 수축기 <120mmHg 그리고 이완기 <80mmHg / 고혈압의 전단계: 수축기 120-139mmHg 혹은 이완기 80-89mmHg 고혈압 : 1단계 수축기 140-159mmHg 혹은 이완기 90-99mmHg, 수축기 ≥160 혹은 이완기≥100mmH